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한국교육개발원) 임종헌 (한국교육개발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9 - 35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공적인 교육개혁을 이루어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핀란드 교육개혁의 주요 내용들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교육개혁 추진 과정과 배경, 정책, 맥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핀란드 교육개혁의 역사적-사회적 배경과 교육 및 사회체제를 살펴보고, 핀란드 교육개혁 관련 정책들의 핵심내용과 가치, 성과 등을 교육단계별 정책과 교육과정 정책으로 구분하여 정리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결과들을 바탕으로 핀란드 교육개혁의 특징과 의의를 도출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핀란드의 교육개혁은 첫째, 사회적으로 공유된 책임감을 바탕으로 관련기관 간의 단계적이고 대대적인 협의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둘째, 각 교육개혁 정책 간에 긴밀히 연계되어 형성, 운영되고 있다는 점, 셋째, 사회적 분위기와 필요, 요구에 의해 형성되고 운영되고 있다는 점, 넷째, 안정적 복지예산과 선순환 구조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 다섯째, 핀란드의 사회적으로 깊이 내재되어 있는 기본가치를 지향한다는 점 등이 핀란드 교육개혁 의 주요 특징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