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9 - 2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핀란드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1990년대 이후-2013년도까지의 핀란드 및 유럽의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핀란드 교사교육 관련 논문 20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핀란드 교사교육 연구는 주제 측면에서 핀란드 교사교육의 ‘기반이나 배경’에 관한 연구, 핀란드 교사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핀란드 교사교육 ‘성과, 평가, 방향’에 관한 연구 등이 주요 연구 영역임이 드러났다. 또한 핀란드 교사교육 연구 동향의 특징은, 교사교육연구자들이 자신이 몸담고 있는 기관이나 프로그램을 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 교사교육 연구가 단지 연구에 그치지 않고 개선 및 실행과 연계된다는 점, 학문공동체 내에서 시대적 주류 연구주제를 발굴해 낸다는 점, 교사교육의 외래 이론을 자신들의 풍토에 맞게 토착화시킨다는 점, 현상 연구뿐만 아니라 메타연구도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 등이 주요 특징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