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칸디나비아학회 스칸디나비아 연구 스칸디나비아 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4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이행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후기 근대적 사회구조 변동이 제기하는 다중적 위기와 도전에 직면하여 미래지향적 교육체제를 구축할 필요성이 높게 제기된다. 이 글은 글로벌 팬데믹 위기 대응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체제로의 이행 과정에서 하나의 국제적 혁신 사례로 평가받는 핀란드 교육개혁 모델의 특징과 함의를 탐구한다. 20세기 후반 합의적 민주주의와 사회적 코포라티즘 기반 조정시장경제, 그리고 보편주의 복지국가 체제를 건설하는 데 성공한 핀란드는 오늘날 하나의 역량 중심 복지국가(an enabling welfare state)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신자유주의적 글로벌 교육개혁 운동과 담론을 뛰어넘는 교육혁신 ‘제4의 길(The Fourth Way)’의 구체적 상을 선도적으로 실천해왔다. 이 글은 역량 중심 복지국가와 교육혁신 4.0의 개념적 틀에 기반하여 핀란드 교육개혁 모델의 특징과 함의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1960-70년대 이래 핀란드의 종합학교 교육개혁,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혁신, 교원양성체제 개혁, 국가교육과정 혁신 등 주요 교육개혁 사례를 분석하고, 그 핵심 특징과 함의를 도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