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5 - 3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내에 개설된 미술 스튜디오의 방과후 프로그램에 2년간 참여하고 있는 한 학생의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미술의 고유 원리인 ‘상징과 은유’가 미술교육의 실제에서 학생들의 주체성 회복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고찰한 실행적 연구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시각적 상징과 은유를 통한 사유의 과정이 자기 인식과 내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미술교육의 실제를 위해서는 첫째, 그 원리와 실제의 연결을 위해 미적 언어의 상징과 은유의 개념 체계 파악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의 목적과 미술교육의 원리를 일관된 맥락 안에서 실현하는 장기적 구조와 학습자 개개인을 위해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적 매개 역할로서의 언어적 표현과 상호작용이 미적 표현과 더불어 미술 수업의 주요 요소로서 작동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