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령 (서울교육대학교)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8 - 228 (16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감상 역의 3,4학년 내용요소인 ‘작품과 미술가’를 지도하기 해 백워드 설계모형에 따라 단원을 설계하여 장에 용하기 한 방안을 논의한다. 백워드 설계는 기존의 교육과정 설계 순서와는 달리 목표설정 후 평가계획이 먼 나오며,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방향과 부합한다. 본 연구는 ‘작품 과 미술가’ 개념에 한 국외와 국내의 교육과정 근 황을 분석하여 속 이해와 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백워드 설계모형에 따라 등 3학년 미술과의 ‘작품과 미술 가’ 단원을 개발하다. 백워드 교육과정의 용을 해서는 첫째, 교사 수에서 단원 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속 이해나 핵심 질문 등을 제공하는 기 지원 체 계가 필요하다. 둘째, 감상역의 ‘작품과 미술가’를 다른 역과 결합하여 재구성하여 단원 설계가 가능하다. 셋째, 필수으로 학습해야 하는 지식과 기능이 미술과에서 연 구되어야 하고 ,학년별로 다룰 수 있는 작품과 미술가의 선정 기 등 교사를 한 실 천 방안이 지원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