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선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53 - 6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정보화 사회에는 고등사고능력과 창의력, 그리고 혁신적인 정보통신의 신기술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예술 분야에서도 예외 없이 정보와 기술과 접속을 중시하며 시장경쟁 원칙을 적용하는 관점으로 구조적인 변화가 일고 있다. 4차산업혁명의 화두가 던지는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의 발전은 미래 예술의 패러다임까지 바꿀 것이다. 경계를 넘나드는 예술작품도 창의적인 발명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처럼 미술 양식과 관습을 스스로 바꾸는 창조적 인간을 요구하고 있는 시대에 기존의 패러다임에 의지하는 제작 태도와 고답적인 사고에 머물러 있다면 생존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대 주목받는 예술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창의적인 작품 제작에 수월성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결과물에 이르도록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
한국 현대미술 작가 중에서 독창적인 입체작가 14명을 선정하고 그의 작품을 스캠퍼(SCAMPER) 기법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다.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평면작품과는 확연히 다른 첨단 기술과 재료를 과감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거대하거나 아주 작은 작품이라도 즉흥적인 아이디어나 상상력에 머물지 않고 정교하고 진지한 인내의 과정을 거친 결과물이라는 사실이다. 셋째. 흔한 일상용품이거나 너무 사소해서 주목하지 않았던 소재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재미와 위트, 해학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창의적 기법 사례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8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