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 - 74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들이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어떠한어려움을 경험하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를 위하여 5명의예비교사를 대상으로 ʻ비평문 쓰기ʼ를 과제로 제시하고 각 2회에 걸쳐 Think-Aloud 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사후 인터뷰와 학생들이 쓴 비평문을 삼각측정으로 활용하여 연구방법을 보완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8개의 의미 주제(보이는 것의 확인, 느낌의 중시, 연결의 어려움, 작가라는 큰 산, 비평은 전문가 영역, 자기 확신의 부재, 빈약한 용어, 준거 틀의 부족)이 도출 되었고, 이를 다시 3개의범주(표면에서 머뭇거리기, 고정 관념에 매이기, 자기 지식을 활용하지 못하기)로정리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작품 감상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앞으로 감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본 것, 느낀 것, 아는 것의 ʻ연결ʼ과 ʻ활용ʼ에초점을 맞추어 자기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