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내 (서울대학교)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1 - 20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과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지역사회의 개념을 변화시키고, 지리으로 제한된 통 공동체와 다른 공동체의 개념을 등장시켰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사회 상호작용을 한 공간이며, 이 새로운 공간에서 도 시인들은 심의 공유와 사회 쟁에 한 화 그리고 상호 호혜 유 계를 통 해서 보다 확장된 참여의 목소리를 증폭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와 기 술 발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지역인 이슈에 집하는 ‘커뮤니티 아트 ‘(Community Art) 성향의 로젝트들을 소개하고, 치정보 시스템과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자발인 참여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커뮤니티 맵핑 (Community mapping)의 사례들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 심의 미술교육 (CBAE) 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인터넷 사이트나 소셜미디어를 기 반으로 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해 소통하고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 아트 의 형태를 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교육장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커뮤니티 매 핑은 환경, 지역안, 역사, 문화, 술 등 다각 주제로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 의 지역사회에 한 심 증와 참여 증진으로 공동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으며, 학 생들의 직 참여로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