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10 - 21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뮤니티란 흔히 지연(地緣)에 의하여 이루어진 공동 사회를 의미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넓은 의미로서 ‘사람들의 모임’을 커뮤니티라 지칭하였다. 나는 “공동의 기억이 존중되고 공유되는 커뮤니티 환경에서 사람의 신뢰가 깊어져 활동이 지속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2년간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 관찰을 해왔다. 활동의 결과, 커뮤니티 환경을 만드는 7개의 요소-(1)사람들이 몰입할 수 있는 공동의 공간을 만든다, (2)참가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흥미와 문제의식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3)어느 정도 서로를 알고 있는 상태로 한다, (4)세대나 입장이 다른 사람들이 경험한 일에 새로운 해석을 더해 재현하는 파트를 넣는다, (5)세대나 입장이 다른 사람들이 경험한 것을 공유하고 분해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든다, (6)다른 커뮤니티에 소개된다, (7)커뮤니티 사람들만의 룰이 만들어진다. 를 도출하고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여 워크숍을 기획, 실시하여 가설을 보완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왜 커뮤니티 환경인가?
2. 모든 구성원이 존중받는 커뮤니티 환경을 디자인한다는 것
3. 앞으로의 과제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911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