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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모 (경상대학교) 남경임 (대곡중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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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실험 참가자로 하여 Think-Aloud 훈련조건과 선행지식이 설명적 교재의 독해 시에 처리과정을 관찰 할 수 있는 과정측도로서 Think-Aloud 반응과 교채처리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검증한 것이다. 훈련은 글을 읽는 중에 생각나는 것을 입으로 중얼거리면서 읽도록 하는 Think-Aloud만의 조건과 일반적인 독해방략들을 추가 처치하여 Think-Aloud하도록 하는 두 조건으로 이루어졌다. 훈련 프로그램은 직접수업법에 근거하여 지식습득단계, 연습단계, 및 검사단계로 구성되었다. 독립변인은 Think-Aloud 훈련조건(Think-Aloud +독해방략 ?Think-Aloud만), 선행지식 수준(상위?하위) 및 Think-Aloud 반응유형(시연?정교화?조직화?이해점검?예측?교재반응)이며, 실험요인의 배치는 2 × 2 × (6)의 요인설계로 하였다. Think-Aloud 훈련조건과 선행지식 수준은 피험자간 변인이고, Think-Aloud 반응유형은 피험자내 변인이었다. 종속변인은 Think-Aloud 반응유형별 사용빈도, 주요점 회상점수, 글 전체 및 단락 중심내용 파악점수, 그리고 교재이해 점수이었다. 이상의 독립변인들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검증되었다. 그 결과 중학생들은 설명적 교재를 읽을 때 Think-Aloud 반응으로 이해점검과 정교화를 많이 사용한 반면에 시연, 조직화, 교재반응 및 예측 반응의 사용은 아주 적었다. 특히 선행지식이 많은 학생은 적은 학생보다 정교화 반응을 훨씬 많이 사용하였다. Think-Aloud 훈련조건 간에 Think-Aloud 반응의 사용빈도, 주요점 회상량 및 교재이해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Think-Aloud에 대한 이해 부족과 연습회수의 부족에 기인한 듯하였다. 그러나 독해방략을 추가하여 Think-Aloud를 훈련한 조건이 단지 Think-Aloud만 훈련한 조건보다 글의 주제에 대한 선행 지식이 적은 학생들의 글 전체 중심내용 파악을 촉진시켰다. 이는 독해방략을 추가한 것은 선행지식의 낮음을 보상한 것으로 해석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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