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여울 (건국대학교) 권희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하도록 돕기 위해 미술활동 중심의 STEAM교육을 구성하였다. 이를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활동 중심의 STEAM교육을 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교육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설정하였다. 구체적인 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과 적합하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주제와 과학적 요소를 선정하여 20회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미술활동 중심의 STEAM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차이 검증을 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가 스스로 학습에 대한 동기를 스스로 부여하여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전략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