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경선 (상대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성희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1 - 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물 기반 유아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만 5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총 24회의 자연물에 기반한 유아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20년 6월∼8월까지 약 8주간 26명의 실험집단에 적용하였고, 동일한 기간에 비교집단 26명에게는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과학적 탐구능력,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험집단의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이 비교집단에 비해 과학적 탐구능력 총점 및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의 유아의 창의적 인성이 비교집단에 비해 창의적 인성 총점 및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물 기반 유아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