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건국대학교) 김지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1 - 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배려적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21회의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개발하여 만 4세 실험집단 20명에 적용하였고, 같은 기간에 비교집단 20명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에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아 본 활동이 실험집단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152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