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일명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7 - 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심리운동을 통한 신체활동프로그램이 ADHD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조사연구의 대상은 G시 소재의 K 중학교 총 인원 284명 중, ADHD 경향이 있는 청소년이 포함된 6개 반의 총 30명의 청소년들이다. 선정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각각 실험집단 15명과 통제집단 15명으로 무선 배치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심리운동을 활용한 신체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은 독서프로그램 및 동영상 시청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설계는 심리운동을 통한 신체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그리고 사전단계, 사후단계, 파지단계를 반복 측정하는 이원분산분석(Two 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와 측정시기에 따른 차이, 그리고 집단과 측정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면 단순주효과 분석을 실시하여 사후검증을 실시했다. 종속변인은 신체적 자기개념의 구성요인인 스포츠자신감과 외모, 유연성과 건강, 그리고 체지방이며, 아울러 지구력과 근력,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8개의 하위 영역 중 외모, 건강, 규칙적 운동, 근력, 스포츠자신감, 지구력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연성, 체지방 등의 요인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심리운동을 통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ADHD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