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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윤진 (중국 길림대학교) 이정실 (중국길림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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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유는 청소년 시기에 중국에 와 “빈공과”시험에 참가한 신라 신세대 작가로서 그의 창작은 최치원, 박인범, 최승우와 마찬가지로 그 전시기 신라시가보다 훨씬 더 세련되어 신라 말 고려 초 문단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어 주면서 그 시기 한시 문학의 발전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지금 전해지고 있는 최광유의 한시로 보아 중국 유학 기간 그는 적지 않은 한시를 썼을 것으로 추측되나 대부분이 이미 유실되었고 『협주명현십초시』, 『동문선』을 비롯한 고전문헌에 수록되어 일부가 전해지고 있다. 이 제한된 시가로 그의 전반적인 창작에 총제적인 평가는 하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이러한 한시에서 그의 창작 수준이 상당했던 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으며 창작은 동시대 작가들인 최치원이나 박인범, 최승우에 비해 훨씬 더 이색적이고 개성적이며 중국문학과의 관련에 있어서도 수용보다는 자기 예술 세계 창조에 역점을 두고 있다. 최광유의 한시는 주로 중국에서의 유학생활의 어려움을 비롯하여 향수를 표현한 시와 자연을 찬미한 시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 작가는 중국문학관련 내용을 빌어 사상의식과 내심세계를 형상적으로 함축성 있게 표현하고 있다. 최광유의 한시와 중국문학과의 관련은 주로 세 개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는데 첫째는 이미 학계에서 많이 논의된 만당(晩唐)문학과의 관계이고 둘째는 최광유 한시를 포함하여 신라 말, 고려 초 문학에서 보여지는 양진(兩晉)시기 문학과의 관련이며 셋째는 최광유의 시 작품에서 많이 차용되고 있는 중국 역사인물, 전고, 시어와 같은 내용들인데 사실 이 부분이 최광유가 어떻게 중국문화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자기 내면세계를 보여주면서 자기적인 예술세계를 창조하였는가 하는 부분인데 작가는 중국의 역사인물이나 역사사실, 전고, 그리고 시어를 차용하고 있지만 그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시 이미지 창출에 창조적으로 이용하여 자기적인 예술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최광유의 한시는 만당문학 뿐만 아니라 중국문학과의 여러 면으로 되는 관련 속에서 연구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문학의 창조적인 차용이란 측면에서 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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