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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보희 (충남대학교) 김한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5 - 1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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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사회 속에서도 지역 또는 국가 특유의 연대의식과 공통의 이익을 추구하는 지역주의(regionalism) 및 민족주의(nationalism)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기업 전략에 있어 진출 국가 및 지역의 국민 정서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국내 기업의 경우에도 국내 시장의 점유율 확보 및 유지를 위해 국내 소비자의 국가에 대한 정서 및 태도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브랜드 제품 선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요인으로 지위추구동기를 제안하고, 이 지위추구동기와 기존의 국내 브랜드 제품의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애국심과의 관계를 3개의 실증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소비자들은 해외 브랜드를 구매하는 사람보다는 국내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사람이 더 이타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추론하였다. 둘째, 지위추구동기는 국내 브랜드 제품 구매를 위한 주요한 동기 중 하나로, 지위추구동기가 점화된 피험자들은 그렇지 않은 피험자들에 비해 국내 브랜드 제품을 해외 브랜드 제품보다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애국심의 점화는 국내 브랜드 선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그러나 지위추구동기와 애국심간의 상호작용효과가 관찰되었다. 즉 지위추구동기 점화 시, 애국심 점화는 국내 브랜드 선호 성향을 더 강화시켜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위추구동기가 국내 브랜드 제품 선호에 미치는 효과는 사적 상황보다는 공적 상황에서 더 강하게 나타남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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