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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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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우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김성수 (국제통상전략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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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CB Grid 모델을 통해 관여도와 이성 / 감성의 측면, 이용자 / 비이용자 간 집단별, 그리고 글로벌 / 로컬브랜드별로 분석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개성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브랜드에게도 Aaker(1997)에 의해 개발된 브랜드 개성의 5차원 (자상함․사회공헌 / 재미있음․자유로움 / 전문성․결단력 / 우아함․세련됨 / 진취성․역동성)이 발견되었다. 둘째, 이용자가 더 강한 동일시를 느끼는 브랜드 개성 차원은 비이용자에게는 그만큼 중시되지는 않는 차원이라는 점, 그리고 비이용자들이 동일시를 강하게 느끼는 차원이 이용자들에게는 의미 없는 차원이라는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셋째, 관여도와 이성 / 감성 측면에서는 저관여 이성제품과 고관여 감성제품이 브랜드 태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고, 글로벌 / 로컬브랜드의 비교결과, 다른 브랜드 태도에 관련된 변수에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마케팅 실무자들이나 광고,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전략에 이용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브랜드 간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 세분화에 이용될 수 있다. 공통된 브랜드 개성 차원과 차별화된 브랜드 개성 차원의 탐색을 통해 각각의 중요 브랜드 차원을 강조하는 전략적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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