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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룡 (건국대학교) 정연승 (이노션월드와이드)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3,043 - 3,06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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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개념간 일치성의 효과에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의 연장선상에서,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개념간 일치성이 과연 어떠한 심리적 과정을 거쳐서 장기적인 관계 구축이라는 효과를 가져오는가에 대한 이론적ㆍ실증적 검토를 목적으로 하였으며, 특히 자아존중의 실현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감성적 효과에 주목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자신의 자아와 일치하는 개성을 지닌 브랜드에 대해 자아존중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해당 브랜드와의 장기적인 결속을 유지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자아간 일치성은 본인과 타인의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하며 이를 통해 자부심과 즐거움이라는 감정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일치성의 효과는 자아존중의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둘째, 자아존중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즐거움과 자부심의 감정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가지는 장기적인 결속, 즉 해당 브랜드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겠다는 의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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