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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금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 - 7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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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1960년대 모더니즘 시인 김종삼과 전통 서정시인 박재삼 시에 나타난 물 이미지를 비교하여 전후 한국시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려는 것이이 글의 목적이다. 김종삼 시에 나타난 물 이미지는 죽음에 대한 환상과 이를 이상향적・천상적 세계로 승화하는 데 사용되었다. 김종삼 시의 물 이미지는 소외와 좌절의 현실에 대한 도피처를 알코올 의존성에 의한 몽환의 세계에서 찾는 수단이기도 하였다. 아울러 김종삼은 비관적 현실의 고통에서 구원 받는 수단으로 ‘성스러운 물’의 이미지를 갈구하였다. 박재삼 시에서는 물 이미지가 서러움의 정서와 한(恨)의 정화라는 심리적카타르시스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박재삼은 죽음과 재생이 연결된다는 순환적 세계관을 지녔다. 박재삼 시의 바다 이미지에서 윤회와 환생의전통공동체의 심리적 저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박재삼 시는 눈물을너무 많이 드러냄으로써 센티멘털리즘의 과잉에 빠지기도 하였다. 김종삼과 박재삼 시의 물 이미지를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김종삼 시가 비실재적이고 천상적 세계를 지향한다면, 박재삼 시는 현실감정 자체에 몰입되어 있다는 점, 김종삼 시의 물 이미지가 보조적・단편적・장식적이라면 박재삼 시의 경우는 근원적・통일적・구조적이라는 점, 김종삼 시의 물 이미지가 물가・눈송이 등 소외의식과 변두리 의식에 연관된 것이 많음에 반하여 박재삼 시의 물 이미지는 강・바다 등 생활의 터전이 되는 것들이 많다는 점, 김종삼 시의 물 이미지가 개성적 창조물이라면, 박재삼 시의 물 이미지는 관습적 재현이라는 점 등이다. 이는 시에서 이미지를 중시하고 절제된 언어에 의한 조형적 구조물을 만들고자 하는 모더니즘의 시적 기법과, 노래의 기능을 중시하고 시적 자아의감정고백을 드러내고자 하는 전통서정시의 시적 기법에 의한 차이점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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