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이 업무 수행 중 경험할 수 있는 소진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후 소진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인적서비스가 중요한 항공사에서 내부고객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연구대상은 국내 대형항공사에 근무하는 국제선 담당 객실승무원298명이며, 자료 분석은 SPSS 23.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진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음챙김은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탈중심적주의, 주의집중, 비판단적수용, 현재자각의 네 개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이 중 탈중심적주의와 현재자각은 소진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진이 낮은 상황에서는 마음챙김의 탈중심적주의와 현재자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서 직무만족 정도가 비슷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소진이 심화될 경우 마음챙김의 탈중심적주의와 현재자각이 높은 집단에서는 직무만족 수준이 서서히 감소한 반면, 탈중심적주의와 현재자각이 낮은 집단에서는 직무만족 수준이 급격히 떨어지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객실승무원들의 업무 수행 시 과거의 실수나 고민의 집착에서 탈피하는 탈중심적주의와 현재 일어나는 상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현재자각을 수행할 수 있는 업무 환경과 팀 분위기가 조성되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 of airline cabin crews' burnout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moderating role of mindful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To accomplish the goals, data were collected from airline cabin crews working on international routes in 2 major airlines of Korea and analyzed using regression analysis. First, burnout negatively(-) affected job satisfaction. Second, decentered attention and present awareness of mindfulness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while concentration and non-judgmental acceptance a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detail, competent people who are mindful have lowered the effect of burnout on job satisfaction. This means that mindfulness prevents burnout from decreasing job satisfaction. Finally the study discusse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