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김효연 (동국대학교) 김다슬 (동국대학교 삼각산중학교) 김주식 (동국대학교) 김규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7 - 42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틀 의미론을 적용한 어휘 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개념적 은유의 관점에서 틀 의미론을 적용한 시어의 의미 탐구 학습을 설계하고 그 실제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는 틀 의미론이 학습자로 하여금 어휘의 의미 현상을 삶의 경험과 맥락 속에서 풍부하게 이해하게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러한 틀 의미론을 은유 표상의 성격을 지닌 어휘인 시어의 의미 탐구 학습의 방법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삶의 맥락을 동원하여 주체적으로 의미를 이해하고 풍성하게 탐구할 수 있음을 전제한다. 이는 은유를 대상에 대한 이해를 드러내는 사고이자 현상으로 바라보는 개념적 은유의 관점에서, 시어가 시 은유 현상을 표상하고 있으며, 시어의 의미 탐구가 결국 시가 지향하는 의미의 탐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연구는 이를 논증하기 위해 먼저 틀 의미론의 특성을 파악하여, 틀 의미론이 시어의 의미 탐구에 맥락성을 부여하여 의미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다음으로는 개념적 은유의 관점에서 은유와 틀의 관계를 살핀 뒤, 시 은유의 표상으로서 시어의 틀을 통한 의미 탐구가 시의 은유 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임을 규명했다. 마지막으로는 틀을 활용한 시어의 의미 탐구 학습의 실제를 설계하여 이를 실행하고, 수업 비평을 통해 환원하면서 정교화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