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택 (파주 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심리치료연구소) 오현숙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3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를 게슈탈트 이론에 적용하여 북한이탈아동의 자기존중감과 또래관계기술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K시 북한이탈아동지원 지역아동센터의 북한이탈아동 저학년 3명과, 남한아동 저학년 3명을 선정하여 16회기에 걸쳐 주1회 90분 시행하였다. 측정도구로 Coopersmith(1967)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개발한 자기존중감 척도를 최상길(2005)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또래관계기술 척도는 양윤란과 오경자(2005)이 새롭게 구성한 아동ㆍ청소년 또래관계 기술척도(PRS-AC)를 북한이탈아동들이 어려워하는 단어만 쉬운 단어로 수정하여 신뢰도 검증을 받아 사전ㆍ사후로 실시하였다. 또한 HTP그림검사를 사전ㆍ사후로 투사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찾아보았다. 아동의 변화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활동 녹음을 바탕으로 한 축어록, 작업사진, 연구자와 연구보조자와의 관찰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행동관찰 기준‘을 정하여 일지를 작성하고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게슈탈트 이론 집단미술치료가 북한이탈아동의 자기존중감과 또래관계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