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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구선 (국민대학교) 홍준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 - 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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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골프클럽의 마케팅믹스와 브랜드자산 및 브랜드애착과의 인과관계 규명을 통해 해외 브랜드가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한국골프클럽시장에서의 국내 브랜드의 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함에 그 목적이있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며 골프클럽 구매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 300명으로부터설문지를 표집, 이중 불성실하거나 설문의 응답이 완료되지 못한 45부를 제외한 255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고 결과 도출을 위해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마케팅믹스의 제품, 가격, 촉진요인은 브랜드 자산의 모든 요인에 정적인 영향을미치고 있으나 장소 요인은 브랜드 자산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브랜드 자산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마케팅믹스의 제품요인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국내 골프클럽 브랜드는 제품에 주력하면서도 가격과 촉진의 합리적인 병행 전략이 필요하며 고가인 골프클럽의 제품특성을 고려하여 제한적인 유통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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