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나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37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3 - 3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인 의성어 의태어 교육을 통해 한국어 어휘의 고유한 특징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생생한 한국어 구사 능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 다고 보고, 의성어 의태어 교육방안 연구의 일환으로서 한국어 모어화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즐겨 사용하는 웃음 관련 의성어(이하 ‘웃음 의성어’로 지칭)를 연구대상 으로 하여, 그 바람직한 교육적 방향성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일반 한국어교재 및 의성의태어 전문 학습자용 교재에 나타난 웃음 의성어를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웃음 의성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부터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를 의성어의 본유적 특징에 입각한 항목을 중심으로 ‘주관식의 열린 설문’을 시행하여 귀납적으로 살폈다. 이어 바람직한 웃음 의성어 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이 에 대한 한국어 모어화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과 비교 대 조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한국어 모어화자와 한국어 학습자 간에 웃음 의성어에 대한 인식 차가 매 우 큰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웃음 의성어를 사용하는 ①화자(성별과 연령), ②발화상황(웃을 때의 상황), ③웃음의 진 정성, ④웃음의 인상적 이미지, ⑤웃음의 물리적 특징(웃을 때의 입 모양, 소리의 크 기, 웃을 때 동반되는 동작언어 등)에 대한 인식의 차가 크게 나타나, 이들을 대조 변인으로 추출할 수 있었으며, 개별 의성어를 교수할 때에 이들 다섯 가지의 대조 변인을 중심으로 한 의성어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둘째, 웃음 관련 개별 의성어에 대한 개별 학습자 간 인식의 차도 매우 크게 드 러났다. 이러한 현상은 웃음 의성어를 개별적으로 가르친 후에 이들을 다시 앞서 언급한 다섯 가지의 대조변인에 따라 종합적으로 비교 대조하는 교육방안이 필요 함을 시사해 준다고 보았다. 셋째, 웃음 의성어를 파생시키는 주요 메커니즘인 모음조화에 대해 한국어 학습 자들이 특별한 인식을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바, 모음조화와 웃음 의성어 와의 분화 및 생산 관련성을 이해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을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의성어를 다룬 예외적인 한국어교재의 경우, 단순 설명과 예시 위주 로 교재가 구성되어, 보다 실제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관심과 동기를 효과적으로 불러일으킬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