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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3 - 2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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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267명과 고등학생 298명, 총 565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척도(ER), 사회적 지지 평가 척도(SSAS), 삶의 만족 척도(SWLS),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 척도(PANAS)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 수준은 중간 수준이며, 긍정 정서는 약간 많이 느끼고 부정 정서는 적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삶의 만족에서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삶의 만족 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 대부분은 삶의 만족과 긍정 정서와 정적 관계가 있고, 부정 정서와는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변인들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중학생의 경우는 삶의 만족, 긍정정서, 부정 정서 모두에서 가족지지가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생의 경우는 삶의 만족과 긍정 정서에서 자아탄력성이 가족지지보다 더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고, 부정 정서에서는 중학생과 마찬가지로 가족지지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들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교육 환경 조성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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