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귀숙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유준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김지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의 양육태도가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경로를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지역의 중학생 851명을 대상으로 모의 양육태도, 학업성취정도,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및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그리고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한 Sobel 검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의 양육태도는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은 모의 양육태도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유의미한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지지는 모의 양육태도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유의미한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의 함의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