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3호 (통권87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59 - 3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시기의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정서문제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학업스트레스가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1~3학년의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남학생 260명, 여학생 370명으로 최종 630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졌다. 먼저,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문항반응의 경향성과 측정변인의 관계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정상성 가정에 크게 위반되지 않았으며, 적절한 관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측정모형 타당성과 모형 비교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산출하여 그 유의도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업스트레스와 정서문제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간에 그리고 자아탄력성과 정서문제 간에는 모두 유의한 부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스트레스, 정서문제 및 자아탄력성이 실제적으로 밀접하게 관련성을 맺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둘째, 학업스트레스는 정서문제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학업스트레스의 수준과 이로 인한 정서문제 발생의 심각성 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학업스트레스와 정서문제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업스트레스가 정서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아탄력성을 통해서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해서 교육적 함의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72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