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현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55 - 182 (28page)
DOI
10.22327/kei.2020.38.1.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학교 참여가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7차년도(고등학교 1학년, 2016년도)와 8차년도(고등학교 2학년, 2017년도)자료를 활용하였고, 방과 후 학교 참여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사전 동등성을 확보하기 위해 역 확률 가중치 방법을 활용한 경향점수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때 경향점수는 자료가 지닌 위계적 구조 속성을 반영하여 집단 간 존재하는 체계적 차이를 강건하게 통제하고자 다층로지스틱 모형을 통해 산출하였다. 이후 보정된 자료를 토대로 방과 후 학교 참여가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학생 및 학교수준 공변인에 대해 방과 후 학교 참여 여부에 따른 두 집단 간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방과 후 학교 참여 여부에 따른 두 집단 간의 사전적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경향점수 방법을 통해 집단 간 동등성을 확보하고 난 뒤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방과 후 학교 참여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경향점수 방법을 적용 한 후에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서 모두 방과 후 학교 참여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방과 후 학교 정책이 지니는 실효성과 필요성을 방증하는 결과이며 방과 후 학교 운영이 학생들의 학업성취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는 효과적인 방과 후 학교 운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및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546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