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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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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선 (청주대학교) 김덕기 (여주대학교 군사학부)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5 - 2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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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군 인적자원개발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군 인적자원개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연구대상과 범위를 군 인적자원개발로 한정하여 학문적 현주소를 탐색하고, 그동안 연구논문과 국가연구관의 연구보고서, 정책보고서 등을 문헌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정의와 구성요소(범주)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정의와 범주가 명확해야만 현재 교육과 인사부서의 혼재의 상태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군 인적자원개발을 HRD의 4가지 구성요소를 통해 살펴보았는데, 조직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개인개발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의 인적자원개발이 조직의 성과를 위해 조직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기술, 지식 등을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조직으로부터의 영역과 개인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군 인적자원개발의 정책과 실천영역의 변화는 개인적으로 ‘군 복무 중 자기개발의 기회제공’에서 ‘생산적 군 복무 활성화’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의 입장에서는 고수준 전투원 육성을 통해 조직 전체의 수행성과 향상이라는 목표 유지와 더불어 개인적 직무향상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군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영역의 재설정이 요구되고, 전투력 유지 및 향상이라는 조직의 목표와 개인 목표를 조화롭게 달성할 수 있는 정책과 실천영역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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