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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석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2 - 194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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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참여정부시기, 5년 동안에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급성장과 급하락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정부의 5년 동안에 게임예산결정 패턴이 어떠하였고, 특징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정책변동모형으로 연구가 활발한 다중흐름모형(Multiple Streams Model)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다중흐름모형을 활용하였고, 질적연구와 문헌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참여정부가 출범한 2003년부터 2007년까지로 하였다. 결론: 연구 결과, 참여정부 첫해와 2004년의 게임예산은 정책대안흐름과 정치흐름의 부분결합으로 창이 열렸다. 특히, 2004년 예산은 문화관광부의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계획(2003-2007) 발표가 예산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게임예산도 마찬가지로 정책대안흐름과 정치흐름의 부분결합으로 창이 열렸다. 하지만, 2006년도 예산은 세 가지 흐름의 완전결합으로 창이 열렸고, 문제흐름인 ‘지스타’ 통합 국제게임전시회의 첫 개최와 문화관광부의 문화기술 분야 예산조정이 게임예산결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참여정부 마지막 해 예산은 2006년과 같이 완전결합으로 창이 열렸다. 특히, ‘바다이야기 사태’발생과 이를 수습하기 위한 정부와 국회차원의 노력에 의하여 예산이 영향을 받았다. 참여정부의 게임예산 결정과정에 대한 연구는 다중흐름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 연구범위를 확대시켰고, 향후 게임예산에 대한 의사결정자들에게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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