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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어경준 (인하대학교) 이미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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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입국자녀들이 경험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복지적 관점에서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도입국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으로는 가정에서는 언어에 의한 의사소통, 심리적 불안정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는 한국문화 이해 어려움, 일반학생과 평등한 수업, 한국사회 정보 공유 부족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복지서비스적 접근으로는 첫째, 집중적 수업 교육을 통해 일반학생과 동일한 학습효과가 나타나도록 한다. 둘째, 문화 이해의 부족으로 동료 학생이나 교사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악영향을 받을 경우 상시적으로 전문 상담사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가정이나 학교에서 불안과 문화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도입국자녀에게 적절한 복지서비스 정책과 제도 마련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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