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금 (한국해양대학교) 임진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53 - 46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입국 학생들의 학교 및 언어생활에 대한 기초 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을 위한 교과과정 및 교육정책의 근거 자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부산 내 중도입국 학생을 위한 한국어 학급이 있는 4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원적 반에서의 생활과 한국학우와의 관계, 한국어 반에서의 생활과 학우관계, 가정에서의 생활과 언어사용 그리고 한국에서 설계하는 미래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어려워하는 교과목은 수학, 도덕, 역사, 국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수리력이 필요한 수학은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기 위해 숙련된 한국어 능력이 필요하고 역사, 도덕, 국어 교과목 모두 용어 이해 등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한국어 학습이 필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려운 학우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 전문가들에 의한 전문적인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며 한국학우와의 자연스런 친교형성을 위한 시스템으로 도우미 학우에게 선행 포인트를 주는 방법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