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남일 (고려대학교) 이문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9 - 1,5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중 인문지리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를 주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인문지리사업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1차년도) 및 세종평생교육원(2차년도)에서 진행한 시민을 위한 인문지리교양 프로그램을 기초로 한다. 세종인문지리사업은 세종시민 참여 교양교육 콘텐츠 개발과 운영에 모범적인 사례로서, 중소도시 지역 주민을 위한 교양교육 콘텐츠 개발과 운영의 모델로 구축할 만하다. 이 연구는 주민의 정체성과 화합을 목적으로 한 지역의 인문지리교육 콘텐츠에 초점을 둔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크다. 세종인문지리사업을 통해 본 지역민을 위한 교양교육 콘텐츠 개발의 사례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하고, 우리나라 중소도시의 주민 교양교육 콘텐츠의 하나로서 지역 인문지리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전망을 제시한다. 세종인문지리교육 콘텐츠는 ‘인문학(人文學)과 세종시의 문화(文化)・지리(地理)를 바탕으로 기획, 개발된 교양교육 콘텐츠’이며, 인문지리교육 콘텐츠는 교육적・경제적 측면과 아울러, 제4차 산업 시대를 맞아서 지역 문화산업화의 일환으로서 전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