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한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진호 (숭실대학교) 석상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IT정책경영학회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9 - 22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 장비의 발전 및 대중화로 인터넷 환경은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게 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이런 기술의 발전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생활과 밀착하여 다양한 정보의 저장고가 되고 있다. 범람하는 SNS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제품 선호도 분석은 기업체들의 주요 연구 방향으로,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술과 가치가 고객들에게 어떻게 생각되는지 알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연구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의 제품 선호도 분석을 위하여 SNS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트위터(Twitter)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모듈과 수집된 트윗을 분석하여 제품 평가를 계산하는 감성분석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모듈은 입력된 키워드와 관련된 트윗을 수집하며, 중복 데이터와 불필요한 텍스트를 제거한다. 감성분석 모듈은 각 트윗이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극성을 분석하고 제품과 연관되어 언급되는 주요 단어를 계산하여 단어와 제품간의 연관성과 평가를 분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