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성 (춘성중학교 교사) 이상봉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중에서 표준교육의 성취 기준과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기술 이용과 표준’ 단원을 백워드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하고 표준 교육 단원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찾는데 있다. 연구자는 백워드 설계 모형의 3단계, 즉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학습 경험 계획하기 절차에 따라 기술의 이용과 표준 단원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설계 모형의 첫 번째 단계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에서 본질적 질문을 설정하고 이 질문을 구조화하였다. 이 설계 모형이 단원 설계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설계 모형은 체계적인 수업 설계를 원하는 기술 교사에게 효과적으로 단원을 설계할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한다. 둘째, 백워드 설계 모형은 기술적 문제해결 활동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한다. 셋째, 백워드 설계 모형은 직전교사와 현직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백워드 설계 모형은 교수 학습 및 평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