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문정 (서울 전농초등학교) 강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부모학회 학부모연구 학부모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의 삶을 학습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학습생애사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부모에서 학부모로 이행하는 과정에서의 학습활동 양상과 초등학교 학부모 이행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중산층이자 상위권 성적의 자녀를 둔 초등학교 학부모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이들이 경험한 주요 학습사건을 ‘학부모 네크워크’, ‘가족(자녀와 배우자)’, ‘사교육기관’이라는 세 개의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학부모 네트워크와 사교육의 만족도, 자녀와 배우자의 반응에 따라 주변 학부모들의 방식을 모방하기도 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만의 자녀 교육 방법을 고안하기도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학령기 자녀를 양육하는 동안 다양한 학습사건을 계기로 상호 연관되는 학부모 네트워크, 가족, 사교육기관과의 관계를 조정해가면서 학부모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였다. 세 개의 관계 공간이 학부모로 이행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학부모로 이행의 유형을 적극주도형, 적응형, 중간진입형, 독립안정형, 이탈형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