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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덕 (경남대학교) 조경록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9 - 7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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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경제의 추세가 제품중심의 산업에서 서비스 중심의 산업구조로 변화함에 따라 장기간에 걸친 고객과의 관계 구축 및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해 Keaveney는 서비스 상황 시 고객 이탈 및 전환행동에 있어 서비스 실패가 가장 주요한 요인임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상황에 있어 핵심 서비스실패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고객과의 접점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실제 서비스 실패 사례를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7P`s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서비스 마케팅의 7가지 차원 중 사람(39.1%), 상품(34.3%), 과정(16.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3가지 유형이 전체 서비스 실패 유형 중 총 89.6% 를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요 실패 원인에 대한 분석을 통한 서비스 실패 방지로 고객이탈 최소화를 위한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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