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예령 (포스텍)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5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7 - 161 (15page)
DOI
10.17548/ksaf.2021.12.30.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감 문화를 통한 기업혁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오늘날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비슷한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기업과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는 바로 ‘공감’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공감 문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공감 문화를 통해 기업의 혁신을 이룬 사례들을 다학제적 접근방식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종합하여 공감 문화를 통한 기업혁신 방향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반영한 ‘공감형 브랜드’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지속가능한 혁신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신념이나 가치가 담긴 브랜드 메세지가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잘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업(業)과 연계된 기업시민 활동을 통한 기업혁신이 중요하다. 넷째, 기업의 조직 문화가 혁신되기 위해서는 공감 문화를 기반으로 한 건강한 조직문화가 구축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공감 문화’를 통해 기업의 혁신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를 둔다. 끝으로, 향후 공감 문화를 통해 혁신을 이룬 기업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고 진전되길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공감 문화를 통한 기업혁신을 이룬 사례 분석
Ⅳ. 공감 문화를 통한 기업혁신 방향성 도출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0109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