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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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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주 (숙명여자대학교)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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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복지시설의 심리치료대상 아동․청소년의 연령과 지능수준에 따른 문제행동특성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전국의 170개 아동복지시설 아동 치료ㆍ재활 지원 시범사업의 아동․청소년 297명(남:182, 여:115)을 대상으로 K-WISC-III와 K-CBCL 6-18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령과 지능 및 문제행동의 상관분석 결과, 연령은 전체 지능, 언어성 지능, 언어이해 지표와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복지시설 아동․청소년의 연령을 6-9세, 10-12세, 13-16세 집단으로 나누어 집단별 문제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미성숙, 사고 문제와 주의집중 문제, DSM 반항행동 문제와 DSM ADHD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문제행동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세 집단 간 인지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지능과 언어성 지능, 언어이해 지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전체 지능과 언어적 능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능수준에 따라 정신지체, 경계선, 보통하, 보통이상 집단 간 CBCL 문제행동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회적 미성숙과 주의집중 문제, 문제행동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복지시설 아동․청소년의 언어성 지능 수준에 따라 집단간 문제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주의집중 문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언어성 지능이 낮을수록 주의집중 문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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