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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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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범 (KT) 김재범 (성균관대학교)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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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펜(digital pen)이 개인용 컴퓨팅 기기에서의 입력 장치로 사용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밀한 디지털 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개발사들은 여전히 기본적인 터치스크린 방식만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이 펜이 전체 제품의 효능 영향에 대해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기기에 추가된 부분 기능이 전체 제품에 주는 효능을 판단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본 연구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일환으로 제품의 부분 기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현재 제품 사용 경험과 향후 동일 제품 계열 유지 의도를 분석하는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 문헌 연구에 의해 소비자들의 유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선행 요인으로 제품 사용 경험과 제품 애착으로 선정한다.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주관적인 제품 사용 경험은 디지털 기기 제품의 효용에 맞게 상징성(identity), 도구성(craft), 물질성(materiality) 등으로 세분화하고, 이들과 애착, 유지 의도가 인과 관계로 설정한 연구 모형에서 소비자들의 디지털 펜의 사용 정도에 따라 연구 모형 구성 개념의 크기와 그들간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비교하였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이 연구 모형에 적용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디지털 펜을 많이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에 비해서 자신들의 보유 제품에 더 큰 애착과 유지 의도를 가지고, 이 때 제품 애착이 유지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펜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제품 애착이나 유지 의도도 상대적으로 작으며 이들간 유의적인 인과 관계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의하여 디지털 펜은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제품에 대한 향후 유지 의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추정한다. 이 사용자들은 제품 도구성 경험이 제품 애착에 주는 부정적 영향이 줄어들고 반대로 유지 의도에 주는 영향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 우리들은 다른 조건이 같다면 디지털 펜은 사용자들에게 제품 유지 의도를 갖도록 하는 수단이 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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