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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섭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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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충분한 자본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미디어 기업은 경쟁에서 뒤쳐진다. 이때 경쟁력이 약한 미디어 기업은 정파적 영향력 유지를 위해 차선을 선택하는데, 의제설정을 목적으로 정치포르노그래피를 뉴스제작 수단으로 활용한다. 정치포르노그래피는 뉴스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복잡한 사건을 단순화시키고 의사사건을 조작하여 중요하게 만든다. 이러한 정치포르노그래피 현상은 크로스미디어기업의 뉴스룸을 활용한 전략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연구 결과, 디지털환경에서 미디어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행위자-구조-역동관계에서 수용자의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미디어논리를 활용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오늘날 정치뉴스는 예전과 달리 상업화했다. 그래서 미디어종사자는 보도과정에서 보다 많은 이용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해석하려고 시도한다. 정치포르노그래피는 이러한 뉴스생산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기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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