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경 (대구가톨릭대학교) Raili Hilden (University of Helsinki)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 - 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한국과 핀란드의 영어교사 교육과정을 비교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두 나라의 교사교육에서 추구하는 전문적 교사 역량은 무엇인가 하는 것과 둘째, 그러한 역량이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연구 자료는 두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교육과정의 교수요목을 분석한 것이다. 특히 지식, 기술, 그리고 품성으로 구성된 교사역량 체계를 기반으로 강좌의 목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한국의 교사교육 강좌에서는 기술영역보다는 지식 영역이 더 강조된 반면, 핀란드의 경우에는 기술영역이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각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성에 두는 비중이 다른 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핀란드의 영어교사 교육은 다양한 실습 과목에 기술 영역을 통합한 반면, 한국의 영어교사 교육은 실습이 다소 제한적이었다. 교사로서의 가치와 품성 영역은 기본적인 교사의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두 나라의 교사교육 과정에서 중요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결론] 교사역량을 구성하는 큰 범주인 지식, 기술, 그리고 품성 영역 간의 균형뿐만 아니라 영역 내부의 요소 간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특히 일반 교육학 지식 중심의 강의 목표설정에서 벗어나 세부적인 교과교육학 지식과의 균형있는 관점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적극적인 통합과 같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의 도입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