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7 - 3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이 인식하는 학업스트레스와 공격성 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의 경우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에 이르는 시간경로에 따라 안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즉 이전 시점의 영향이 이후 시점의 학업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공격성의 경우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에 이르는 시간경로에 따라 안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전 시점의 영향이 이후 시점의 공격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셋째, 공격성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1차년도 공격성이 2차년도 학업스트레스에, 2차년도 공격성이 3차년도 학업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학업스트레스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시간흐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