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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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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정 (우석대학교) 이혜숙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3 - 4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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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0년간 이루어진 실험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에 대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국내학술지와 학위논문 총 26편 이었으며 분석절차에 따라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의 일반적 동향과 연구목적, 중재전략, 관찰자간 신뢰도, 연구결과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은 대상 수, 장애정도, 선별도구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대상 수는 3명, 장애정도는 경도장애, 선별도구는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은 실험설계와 실험 환경, 측정도구를 기준으로 실험설계는 사전·사후설계가 가장 많았고, 실험 환경은 교실에서 방과 후 시간에 21-30회기를 30-40분 중재한 연구가 많았으며, 측정도구는 목표어휘력 향상을 위해 표준화 검사 도구를 재구성하여 자체 제작한 도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적장애아동의 어휘력 향상을 위한 실험연구의 연구목적, 중재전략, 관찰자간 신뢰도, 연구결과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동향에 대한 논의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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