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영 (모두의 아동발달인권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9 - 30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따른 장애아동의 권리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장애아동의 권리보장을 위한 후속연구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장애아동 권리에 관한 주제어 검색결과, 2000년부터 2023년까지 발표된 논문 72편을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년도 및 방법, 연구대상, 조항 및 기본권, 그리고, 주요 연구주제를 도출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장애아동 권리에 관한 연구는 2000년대에 들어 부진했으나 2014년 이후에는 4~7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2022년에는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또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양적연구, 실천연구, 질적 연구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은 문헌분석이 가장 많았고, 아동, 성인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령기의 장애 아동이 가장 많았다. 셋째, 유엔아동권리협약의 문헌은 아동권리 알리기와 교육권, 폭력보호, 최선의 법 등의 순으로 11개 조항으로 구분되었다. 넷째, 기본권 중에서는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주요 주제어는 사회적인권감수성, 장애아동교육발달, 그리고 장애아동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의 상위범주이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제5-6차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최종견해를 반영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