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아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김자경 (부산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7 No.3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41 - 5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형태소 중심 어휘 중재가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보다 효과적인 어휘 중재 방안을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초등학교 3-4학년 읽기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27개의 형태소와 80개의 어휘에 대한 형태소 중심 어휘 중재를 총 18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 단어 수준과 문장 및 문단 수준에서의 어휘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대상 모두 기초선 단계에 비하여 중재 단계에서 단어 수준과 문장 및 문단 수준에서의어휘력 성취율이 증가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에도 효과가 유지되었다. 논의 및 결론: 형태소 중심 어휘 중재는 읽기장애 초등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