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철진 (단국대학교)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7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연구 방법인 심층면담법을 활용하여 순회학급 수업 현상을 밝힘으로써 수업의 질적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순회교사의 전문성 향상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심층면담에는 A시에 근무하는 순회학급 교사 6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순회학급 수업의 목표에 대해서 교사의 경우 ‘다양한 경험의 제공’에 두고 있었으며 학부모의 경우는 학습보다는 관계적인 면에 의미를 더 크게 두고 있었다. 실제적인 수업내용으로는 감각적·신체적 자극, 공예·공작, 음악과 놀이, 책 읽어주기, ICT 활용 등의 활동을 통하여 교과교육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발달적 자극 제공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에 반해 순회학급 학생의 반응은 교사의 기대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아 연구참여자들 나름대로의 대처전략을 찾아 적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육당국의 순회학급 교사의 전문성 향상 대책 및 중도·중복장애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지원이 병행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