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현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주교영 (서울정애학교) 강은영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1 - 1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순회교육 관련 다양한 교육 주체들로부터 현재의 순회교육에 관한 인식과 앞으로 바람직한 운영 방안에 관한 의견을 분석하여 통합교육 지원 순회교육으로부터 분리교육 환경인 가정 및 시설 순회교육에 이르기까지 전반적 관점에서 순회교육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급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학교 관리자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 현재 순회교육 운영은 다소 양적, 질적으로 부족하고 전체 학교 교육 운영과 분절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또한 교사의 역할 수행에서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더 많은 기대로 인한 어려움도 함께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 밖에 분절적 운영으로 인한 한계점으로써 역기능에 대한 우려, 실행 상의 어려움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제한점을 개선하기 위해 순회교육대상자의 선정 기준이 분명해지고 통합교육 지원부터 가정 및 시설 순회교육까지 체계적인 순회교육 운영 형태가 개발되는 등 지속적인 순회교육 실행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며, 순회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순회교사와 다른 교사 간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