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현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원만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01 - 64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쓰기 클리닉은 글쓰기 상담지도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개별 맞춤형 지도를 통한 문자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효과적인 상담지도 방법 개발과 활용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대학생이 어려워하는 글쓰기 유형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고 성균관대학교 글쓰기 클리닉 상담 사례를 활용해 유형별 상담지도 모형을 제시한다. 이 모형은 글의 종류와 문제점에 따라 차별화 된 상담지도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또한 상담과 훈련의 병행을 통해 학생 스스로 글쓰기 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한다. 따라서 이 모형은 수요자 중심의 글쓰기 클리닉 서비스 제공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대답이라 하겠다. 이러한 모형의 활용을 통해 글쓰기 클리닉 상담지도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다면 글쓰기 수업의 한계를 효과적으로 보완함으로써 글쓰기 클리닉이 의사소통 교육의 일부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