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관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35 - 1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글쓰기 기초〉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설득적 글쓰기를 대상으로 대구대학교 글쓰기 클리닉센터를 통해서 단과 대학별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고, 클리닉센터의 운영과 〈글쓰기 기초〉 수업 운영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2017년 2학기 글쓰기 클리닉센터의 전문 튜터를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클리닉 결과, 단과 대학별 글쓰기 능력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다른 사람의 글을 표절하는 경우가 많았다.
글쓰기 클리닉센터의 운영과 〈글쓰기 기초〉 수업 운영 방법에서는 다음 사항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첫째, 글쓰기 클리닉 센터에서는 종합정보시스템의 보완, 글쓰기 클리닉 전문 튜터 양성, 글쓰기 클리닉센터의 기자재 보완과 상담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대구대학교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DUET3.0(온-오프라인 수업) 글쓰기 교수 · 학습 모델과 수업설계(글쓰기 윤리와 수업 내용)가 글쓰기 클리닉 센터의 글쓰기 클리닉프로그램과 연계되어야 한다. 셋째, <글쓰기 기초>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들의 인식 전환과 클리닉센터 튜터와 유기적 협력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2. 연구 대상과 범위
3. 설득적 글쓰기 평가 준거
4. 설득적 글쓰기 클리닉 결과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